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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 삶을 가꾸는 행복한 학교 아띠북(BUK) 늘품교육
참 삶을 가꾸는 행복한 학교 아띠북(BUK) 늘품교육
참 삶을 가꾸는 행복한 학교 아띠북(BUK) 늘품교육
  1. 제1장 총칙
  2. 제2장 수업 연한 ·학기 및 휴업일
  3. 제3장 학급 편제 및 학생 정원
  4. 제4장 교육과정·수업일수·평가·졸업
  5. 제5장 입학 · 취학의무의 면제 · 재입학 · 재취학 · 전학
  6. 제6장 조기진급 및 조기졸업
  7. 제7장 학생포상과 징계, 학생지도방법
  8. 제8장 학생자치활동 및 학생생활규정
  9. 제9장 학교교권보호위원회
  10. 제10장 학교규칙 개정 절차
  11. 제11장 학교규칙 개정 절차
  12. 부칙

제1장 총칙

제1조 【목적】

본교는 초·중등교육법에 의하여 국민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초등교육을 실시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명칭】

본교는 "광주북초등학교"라 한다.

제3조 【위치】

본교는 광주광역시 북구 하서로 985(효령동 396-4)에 둔다.

제2장 수업 연한 ·학기 및 휴업일

제4조 【수업 연한】

본교 학생의 수업연한은 6년으로 한다. 다만 학교장의 인정을 받은 조기 진급 및 조기 졸업의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는다.

제5조 【학년·학기】
  • ① 본교의 학기는 매 학년도를 두 학기로 나눈다. 제 1학기는 3월 1일부터 당해연도 교육계획의 학사일정에 의한다.
  • ② 제 2학기는 제 1학기 종료일 다음 날부터 다음해 2월 말일까지로 한다.
제6조 【휴업일】
  • ① 휴업일은 다음과 같다.
    • 1. 관공서의 공휴일
    • 2. 개교기념 휴업일 : 6월 1일
    • 3. 여름 휴가(방학)
    • 4. 겨울 휴가(방학)
    • 5. 학기말 휴가(방학)
    • 6. 학교장 재량 휴업일
  • ② 제1항 제3호 - 제5호의 휴가기간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제12조의 수업 일수를 이수하는 범위 내에서 학교장이 조절하여 시행할 수 있다.
  • ③ 제1항외에 각 호외에 천재지변 기타 급박한 사정이 발생할 때에는 임시휴업을 할 수 있다.
  • ④ 제1항외에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수업일수 범위 내에서 학교장 재량 휴업일 및 체험학습 휴가를 추가 실시할 수 있다.

제3장 학급 편제 및 학생 정원

제7조 【학급 수】

본교의 학급수는 관할청의 배정학급으로 한다.

제8조 【학생 정원】
  • ① 본교의 학생정원은 교육감이 정하는 초등학교 학생수용계획의 학급당 정원 기준으로 하되 부득이한 경우는 조정할 수 있다.
  • ② 취학의무를 유예 받은 자 중 입학이후 유예 받은 자와 정당한 사유 없이 수업일수의 1/3 이상의 장기 결석을 한 자에 대하여 정원 외로 학적을 관리한다.

제4장 교육과정·수업일수·평가·졸업

제9조 【교과·교육과정】
  • ① 본교의 교과와 교육과정은 교육부장관과 광주광역시교육감 및 학교장이 정하는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의한다.
  • ② 학교에서 운영되는 교육과정은 교육과정위원회의 자문을 받아 학교장이 정한다.
제10조 【수업 운영】
  • ① 수업이 시작되는 시각과 끝나는 시각은 학교장이 정한다.
  • ② 학교장은 교육상 필요한 때에는 학년을 달리하는 학생을 병합하여 수업할 수 있다.
  • ③ 학교장은 2일 이상의 기일이나 비용이 소요되는 교외체험학습을 실시할 때는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서 시행한다.
  • ④ 학교장은 보호자의 요구가 있을시 해당학년의 정상적인 교육과정 이수에 지장이 없는 범위에서 1회당 7일 이내, 연간 30일 이내의 학부모동반 체험학습을 허가할 수 있다.
  • ⑤ 학교장은 학부모의 요구가 있을 때 지역적 특성이 다른 국내외 학교에 1개월 내의 교류수업을 허가할 수 있다. 이때에는 상대 학교장의 동의가 있어야 하며 이 기간을 수업으로 인정한다. 단, 학교의 특색교육, 선수육성 등과 관련된 경우에는 학생의 교육적 필요에 따라 국내외 학교에 연간 3개월의 범위 내에서 교류 수업을 연장 혹은 추가 실시할 수 있고, 이 역시 상대 학교장의 동의가 있어야 하며 이 기간을 수업으로 인정한다.
  • ⑥ 체험 학습 유형에 따라 체험 학습 실시일 전일까지 신청ㆍ승인 절차를 마친 후 실시하고, 체험 학습 결과는 비치 장부 또는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제11조 【방과후학교 교육활동】
  • ① 학생의 취미 및 특기를 신장시키기 위해 정규 교육과정 외에 수익자 부담 원칙하에 방과후학교 교육을 실시한다.
  • ② 실시과목은 수익자의 희망과 학교의 시설여건을 고려하여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개설한다.
  • ③ 강사채용, 보수, 실시방법 등은 학교운영위원회 심의 등 합리적인 절차를 거쳐 확정한다.
제12조 【수업일수】

수업일수는 주5일 수업제 전면실시로 인하여 매 학년 190일 이상으로 한다. 다만, 학교장은 천재지변이나 연구학교의 운영 또는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105조 규정에 의한 자율학교 운영 등 교육과정의 운영상 필요한 경우에는 10분의 1 범위 안에서 수업일수를 감축할 수 있으며 수업일수를 감축한 경우 다음 학년도 개시 30일 전에 관할청에 보고한다.

제13조 【평가】
  • ① 학교장은 학생의 학교생활을 평가하여 그 결과를 기록, 관리, 통지할 수 있다.
  • ② 학업성취도 향상을 위한 평가를 교육과정운영계획에 의거 실시할 수 있다.
  • ③ 장애학생의 장애정도와 상황에 따라 별도의 평가장에서 별도의 평가지로 평가를 시행할 수 있으며 각종 평가 참여를 위한 보조기기 또는 보조인력을 지원할 수 있다.
제14조 【수료 및 졸업】
  • ① 학생의 각 학년 수료에 필요한 출석일수는 수업일수의 3분의 2 이상으로 한다.
  • ② 학교장은 학생의 교육과정의 이수정도 등을 평가하여 학생지도 및 복지위원회 등 졸업 사정회의 협의를 거쳐 전 학년 과정의 졸업을 인정하고 소정의 양식에 의한 졸업장을 수여한다. 다만 조기 진급 및 졸업의 경우는 예외로 하며, 이때는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평가 결과를 고려하여 학교장이 결정한다.

제5장입학 · 취학의무의 면제 · 재입학 · 재취학 · 전학

제15조 【입학 자격】
  • ① 본교의 제 1학년에 입학할 수 있는 학생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아동으로 한다.
    • 1. 초ㆍ중등교육법시행령에 의거하여 동장이 작성한 취학아동명부에 등재된 아동
    • 2. 아동의 보호자가 부득이한 사유로 취학 학교를 변경하여 본교 취학을 희망하는 경우 학교장이 허가한 아동
    • 3. 외국에서 귀국한 아동과 북한 이탈주민의 보호 및 정착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른 북한 이탈주민의 자녀로 학교장이 허가한 아동
    • 4. 동장에게 조기 입학 신청서를 제출하여 본교에 통보된 아동
    • 5. 자율학교 전입학 규정에 의하여 학교장의 허가를 받은 아동
  • ② 입학 시기는 3월 말일까지로 한다.
제16조 【취학의무의 면제 등】
  • ① 취학의무의 면제는 의무교육대상자의 보호자의 신청으로 학교장이 결정한다. 다만 보호자가 행방불명 등 부득이한 사유로 이를 신청할 수 없을 때에는 학교장이 그 사유를 확인한 후 결정할 수 있다.
  • ②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취학 의무의 면제를 결정하는 경우에는 교육감이 정하는 질병, 기타 부득이한 사유에 한한다.
제17조 【재입학】
  • ① 학교의 장은 의무취학면제나 유예 결정을 받은 자가 재입학하고자 할 경우에 학업성적관리위원회가 실시하는 과목별이수인정평가 결과에 따라 학년을 정할 수 있다.
  • ② 당해년도에 유예한 학생이 재입학할 경우는 원적학급으로 배정함을 원칙으로 한다.
제18조 【재취학】
  • ① 학교의 장은 외국 체류 중 귀국한 학생, 외국인 학생 또는 북한 이탈 주민의 자녀에 대해 재취학에 필요한 증빙서류 심사로 입학을 허가할 수 있다.
  • ② 체류국 학년에 해당하는 학년으로 재취학할 수 있으나 학제의 차이나 학부모의 원에 의해 학년을 결정할 때는 학칙이 정하는 범위 내에서 조정 가능하다.
  • ③ 재취학 학년의 결정은 재취학하는 학년의 전 학년까지의 과정을 수료한 자 및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인정되는 자로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심사를 거쳐야 한다. 단 학생과 학부모가 원할 경우 동등의 학력이 인정되지 않는 경우라 할지라도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학년을 결정할 수 있다.
  • ④ 일반 귀국자의 경우는 외국학교 모든 학년 재학증명서 및 성적증명서, 출입국사실 증명서(학생의 입국일자가 기록된 것), 전가족 주민등록등본(귀국일자 이후 발행된 것)을 제출해야 한다.
  • ⑤ 외국영주교포자녀 또는 시민권자의 경우는 출입국관리사무소장이 발행한 외국인 등록 사실증명서 또는 국내거소 사실증명서를 추가로 제출하여야 한다.
  • ⑥ 영문 이외의 공식적 외국어 서류는 한글로 번역·공증하여 제출해야 한다.
  • ⑦ 재외국민 또는 외국인이 보호하는 자녀 또는 학생이 본교에 입학하거나 재취학하는 경우에는 출입국관리사무소장이 발행한 출입국에 관한 사실증명서 또는 외국인 등록 사실증명서를 제출함으로써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17조 및 제21조의 규정에 의한 입학 또는 재취학 절차에 갈음할 수 있다.
  • ⑧ 유학 기간 동안은 공백으로 비워두고 관련 서류는 별도 관리하다가 해당학생 졸업 후 전산출력물에 첨부하여 보관한다.
제19조 (의무교육관리위원회 구성 및 운영)
  • ① 구성
    • 1. 위원회는 위원장을 포함하여 5명 이상 7명 이하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 2. 학교의 장은 당연직으로서 위원장이 된다.
    • 3. 교감, 교무부장, 학년부장, 전문상담교사(또는 전문상담사), 보건교사, 학교폭력 담당교사 중 2인 이상을 위원회 내부 위원으로 포함한다.
    • 4. 위원회 외부 위원에는 해당 학교가 소재하고 있는 지역의 관할 경찰공무원, 읍면동 소속 사회복지전담공무원, 지역아동보호 기관 관계자, 학부모 중에서 2인 이상을 포함한다.
    • 5. 위원장을 제외한 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며 연임할 수 있다. 다만, 보궐 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임 기간으로 한다.
    • 6. 위원의 임기 개시일은 4월 1일로 하며, 만료일은 3월 31일로 한다.
  • ② 회의 개최
    • 1. 위원회는 취학 독려 및 독촉, 전출이후 미전입한 학생의 사항을 심의하거나, 무단장기 결석생 발생 등에 따라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한 경우, 재적위원 3분의 1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회의를 소집 할 수 있으며, 개최 여부 및 그 시기는 학교장이 결정 한다.
    • 2. 위원회는 학기 시작 전 또는 학기 시작 직후 취학의무의 면제 및 유예 신청에 대한 심의가 필요한 경우는 반드시 회의를 개최하여야 한다. 단, 별도 안건이 없는 경우 미개최 가능.
    • 3. 위원회는 입학기일 이후 취학 유예 신청, 무단 장기결석 발생 또는 보호자 동의 없이 이루어지는 전학에 관해 심의할 필요가 있는 경우 수시로 개최한다.
  • ③ 회의 개의 및 의결
    • 1. 위원회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한다.
    • 2. 위원회는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 ④ 회의록 작성 등
    • 1. 회의 결과의 요지를 기록한 회의록 및 결과보고서를 작성한다.
    • 2. 취학의무의 면제 및 유예 결정 등에 관한 심의는 승인 또는 불승인 사유를 결과보고서에 상세히 기록한다.
제20조 【전학】
  • ① 전학은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21조에 규정된 절차에 의하여 시행한다.
  • ② 학교의 장은 학생이 주소의 이전으로 본교에 전입하고자 할 때에는 주소지의 변경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를 받아야 하며, 자율 전입의 경우 동부교육지원청 교육장의 승인을 받고, 재학 중인 학교의 장에게 당해 학생의 학교생활기록부와 건강기록부의 송부를 요청한다.
  • ③ 학교의 장은 학생으로부터 주소의 이전으로 다른 학교로 전학하고자 하는 통지를 받고, 전출해 가는 학교의 장으로 부터 당해 학생의 학교생활기록부와 건강기록부의 송부를 요청 받은 때에는 지체 없이 이를 송부한다.
  • ④ 학교의 장은 입학 또는 전학절차를 마친 학생 중 입학 또는 전학 기일 수 7일 이내에 취학 또는 전입학하지 아니할 때에는 당해 학생 또는 학생의 거주지 동장에게 통보한다.

제6장 조기진급 및 조기졸업

제21조 【조기진급 및 조기졸업】
  • ① 교과목별 조기 이수 대상자가 교과목별 조기 이수에 의하여 진급에 필요한 소정의 교육과정을 모두 이수하고 조기 진급하고자 하는 경우 1학년에서 3학년, 2학년에서 4학년, 3학년에서 5학년, 4학년에서 6학년으로 최대 2개 학년까지 진급할 수 있다. 다만, 조기진급은 1회에 한한다.
  • ② 교과목별 조기 이수 대상자가 교과목별 조기 이수에 의하여 졸업에 필요한 소정의 교육과정을 모두 이수하고 조기 졸업하고자 하는 경우 5학년에서 조기 졸업할 수 있다.
제22조 【조기 진급 또는 조기 졸업 대상자의 선정 기준】

학교장이 조기 진급 또는 조기 졸업을 할 수 있는 학생을 선정할 때에는 다음 기준에 따른다.

  • ① 학생의 심신 발달 및 건강 상태가 양호하고, 정서가 안정되고 사회 적응력이 양호한 자로서 다음 각 호 중 두 가지 이상을 동시에 만족한 경우에 조기 진급 또는 조기 졸업 대상자로 선정할 수 있다.
    • 1. 국어, 수학, 과학, 사회, 영어(1·2학년은 국어, 수학, 슬기로운 생활)의 학업 성취가 우수한 자
    • 2. 두 가지 이상의 표준화된 지능 지수(IQ)가 140 이상인 자
    • 3. 국가 기관(중앙 행정 부처)이 주관·주최한 전국 대회에서, 학교장의 추천과 지역 예선을 거쳐 3등 이내 입상한 자 또는 국제 올림피아드에 국가 대표로 참가한 자
제23조 【조기 진급 또는 조기 졸업 절차】
  • ① 조기 진급 또는 조기 졸업 대상자 선정은 매 학년 초 1개월(4월 말) 이내에 한다. 다만 신입생의 경우에는 학년 초 2개월(5월 말) 이내에 한다.
  • ② 조기 진급 또는 조기 졸업 대상자를 선정할 때에는 학생과 학부모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
  • ③ 제4조의 기준에 따라 조기 진급 또는 조기 졸업 대상자로 선정된 학생(이하 "조기 진급ㆍ졸업대상자"라 한다)은 학교장으로부터 상급 학년의 교육과정에 편성된 개별 교과목의 조기 이수를 인정받아야 한다.
  • ④ 개별 교과목의 조기 이수를 인정할 때에는 조기 진급ㆍ졸업ㆍ진학 평가 위원회 혹은 이를 대신하는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평가를 거쳐야 한다.
  • ⑤ 조기 진급ㆍ졸업 대상자가 개별 교과목의 조기 이수를 인정받아 진급 또는 졸업에 필요한 교육과정을 모두 마치면 조기 진급 또는 조기 졸업을 할 수 있다.
  • ⑥ 기타 조기진급 및 조기졸업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학교장이 정한다.
제24조 【상급 학교 조기 입학 자격 부여 기준 및 절차】
  • ① 학교장은 중학교에 조기 입학을 원하는 학생에게 조기 진급ㆍ졸업 대상자 여부와 관계없이 「조기 진급 등에 관한 규정」에 따라 상급 학교 조기 입학 자격을 줄 수 있다.
  • ② 학교장이 제①항에 따라 상급 학교 조기 입학 자격을 줄 경우 다음 각 호의 기준에 따라야 한다.
    • 1. 심신 발달 및 건강 상태가 양호하고, 정서가 안정되고 사회 적응력이 양호한 자로서 다음 ㉮, ㉯를 모두 만족한 경우에 상급 학교 조기 입학 자격 대상자로 선정할 수 있다.
      ㉮ 국어, 수학, 과학, 사회, 영어의 학업 성취가 우수한 자
      ㉯「초ㆍ중등교육법 시행령」제66조제2항에 따라 중학교의 장이 수립한 입학 전형 기준 응시 가능한 자격을 갖춘 경우
제25조 【조기 진급ㆍ졸업ㆍ진학 평가 위원회】
  • ① 학교장은 다음 각 호의 평가를 실시하기 위하여 조기 진급ㆍ졸업ㆍ진학 평가 위원회 혹은 이를 대신하는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이하“위원회”라 한다)를 둔다.
    • 1. 제21조 제1항에 따른 개별 교과목의 조기 이수 인정 평가
    • 2. 제23조 제2항에 따른 상급 학교 조기 입학 자격 부여 평가
  • ② 위원회의 평가 결과에 대하여 이의가 있는 평가 대상 학생이나 그 학부모는 평가 결과를 안 날부터 10일 이내에 해당 학교의 장을 통하여 재평가를 요청할 수 있다. 이 경우 재평가를 요청받은 위원회는 요청받은 날부터 15일 이내에 재평가를 하여야 한다.
제26조 【위원의 제척ㆍ기피ㆍ회피】
  • ① 위원회의 위원(이하“위원”이라 한다)이 제21조 제1항 각 호의 평가 대상 학생과 친족이거나 친족이었던 경우에는 위원회의 평가에서 제척(除斥)된다.
  • ② 제21조 제1항 각 호의 평가 대상 학생이나 그 학부모는 위원에게 공정한 평가를 기대하기 어려운사정이 있는 경우에는 위원회에 기피 신청을 할 수 있고, 위원회는 의결로 이를 결정한다. 이 경우 기피 신청의 대상인 위원은 그 의결에 참여하지 못한다.
  • ③ 위원이 제1항에 따른 제척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스스로 위원회의 평가에서 회피(回避)하여야 한다.

제7장 학생포상과 징계, 학생지도방법

제27조 【학생포상】
  • ① 학교의 장은 교과별 학업이 우수한 자,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별 우수자, 도덕생활 우수자 등 타의 모범이 되거나 공로가 있는 학생에 대하여 다양한 시상을 할 수 있다.
  • ② 학생포상의 종류, 시기 등 기타 필요한 사항은 학교장이 정한다.
제28조 【학생징계】
  • ① 학교장이 교육상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학생에게 다음 각 호의 징계를 할 수 있다. 이 경우 학교장은 학생 또는 학부모 등 보호자에게 의견 진술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
    • 1. 학교 내 봉사
    • 2. 사회봉사
    • 3. 특별교육 이수
    • 4. 출석 정지: 1회 10일 이내, 연간 30일 이내기간으로 하고, 무단결석으로 처리한다.
  • ② 학교장이 제①항의 규정에 의한 징계를 할 때에는 학생의 인격이 존중되는 교육적인 방법으로 하여야 하며, 그 사유의 경중에 따라 징계의 종류를 단계별로 적용하여 학생에게 개전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
  • ③ 학생의 징계와 관련한 기타 필요한 사항은 학교장이 정한다.
제29조 【학생지도방법】

본교의 교원이 학생을 지도할 때에는 학칙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훈육·훈계 등의 방법으로 하되, 도구, 신체 등을 이용하여 학생의 신체에 고통을 가하는 방법을 사용해서는 아니 된다.

제8장 학생자치활동 및 학생생활규정

제30조 【학생자치활동】
  • ①학교 구성원으로 공동의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민주적인 의사결정의 과정에 따라 합의하며, 역할을 분담하여 자발적이고 자주적인 활동을 하기 위하여 아띠두레를 둔다.
  • ②학교의 장은 아띠두레 활동의 조직 및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아띠두레 운영규정을 제정하여 운영한다.
제31조 【학생생활규정】

학생의 포상, 징계, 징계 외의 지도방법 및 학교 내 교육·연구 활동 보호와 질서 유지에 관한 사항, 학생자치활동의 조직 및 운영 등 학생의 학교생활에 관한 사항은 별도의「학생생활규정」으로 정한다.

  • ① 학생생활규정은 학생인권조례의 정신, 내용을 반영한다.
  • ② 학생생활규정의 개정은 학교 규칙 개정 절차에 준한다.

제9장 학교교권보호위원회

제32조 【학교교권보호위원회의 설치 운영】
  • ① 교원의 교육활동 보호에 관한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학교교권보호위원회를 설치한다.
    • 1. 교육활동 침해기준 마련 및 예방 대책 수립
    • 2. 교육활동 침해 학생에 대한 선도 등의 조치
    • 3. 교원의 교육활동과 관련된 분쟁의 조정
    • 4. 그 밖에 학교규칙으로 정하는 사항
  • ② 학교교권보호위원회에 관한 세부적인 내용(교육활동 침해 판단 기준 등)은 ‘학교교권보호위원회의 규정’으로 정한다.

제10장 학교안전사고 예방

제33조 【등하교시 통학차량의 교내진입】

학교는 학교 정문 내 모든 차량의 출입을 금하며 등하교시간 학교 후문 내 통학 차량의 출입을 금한다.

제11장 학교규칙 개정 절차

제34조 【학교규칙 개정 절차】

학교장은 학교규칙을 개정하고자 할 때에는 법령의 범위에서 교직원의 의견을 수렴하고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개정 공포하되, '학생포상 및 징계, 징계 이외의 기타 지도방법, 교내 교육 · 연구활동 보호 및 질서유지, 학생자치활동의 조직 및 운영 등 학생의 학교생활과 관련한 사항’을 개정할 때에는 학생, 학부모, 교원의 의견을 반영한다.

부칙

제1조 【시행일】

이 학교규칙은 2018년 4월 5일부터 시행한다.

제2조 【위원회】

조기진급 및 조기졸업을 심의하기위한 “조기 진급ㆍ졸업ㆍ진학 평가 위원회”의 기능을 대신하거나 재취학 및 입학을 심의하는 위원회로 학업성적관리위원회를 둘 수 있다.